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올 하반기 물가상승률 3.8%”-현대경제연구원
현대경제연구원은 올해 하반기 물가상승률이 3.8%로 상반기보다 다소 둔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현대경제연구원은 21일 ‘2011년 하반기 경제전망과 정책과제’ 보고서에서 국내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지난해 동기 대비 상반기 4.3%에서 하반기 3.8%로 둔화해 연간 상승률은 4.0%에 이르겠다고 내다봤다.

경제성장률은 상반기(3.9%)보다 하반기(4.7%)가 높은 ‘상저하고(上低下高)’ 형태가 될 것으로 예상했다. 연간 경제성장률 전망치는 4.3%다.

연구원은 “우리나라 경제가 하반기 회복세를 이어가겠지만 세계 경제 회복세 약화와 내수 경기 둔화 등으로 지난해 6.2%보다는 낮은 수준을 기록하겠다”고 설명했다.

소비는 기저효과 등으로 하반기 들어 회복하겠지만 가계부채, 실질 가처분소득 하락, 부동산 경기 침체 등으로 증가세는 미약할 것으로 전망했다.

또 설비투자는 수출 증가에 따른 투자 회복세에도 공공부문 기계수주 부진 등으로 하반기에 증가 폭이 둔화될 전망이다.

건설투자는 건설수주 등 선행지표 상승 반전, 예정된 공공부문 토목공사 조기 집행 가능성 등으로 하반기에 반등할 것으로 예측했다.

연구원은 이를 토대로 올해 연간 민간소비 증가율은 3.7%, 건설투자는 -0.8%, 설비투자는 8.5%로 전망했다.

경상수지는 수출 증가세가 지속에도 국제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수입이 수출보다 크게 늘어 흑자 규모가 축소될 것으로 예상했다.

또 하반기 수출 호조세 등으로 실업률은 상반기 3.8%에서 하반기 3.3%로 하락할 것으로 보이지만 청년 실업률은 여전히 높겠다고 연구원은 밝혔다.

시중금리는 물가 불안 등으로 상승 압력이 높지만 가계부채, 유럽 재정위기 재부각 등 대내외 불안 요인이 있어 상승폭은 소폭에 그칠 것으로 연구원은 예측했다.

<하남현 기자@airinsa> airinsa@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