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애플도 자체 서버칩 나오나…"데이터센터 서버용 AI칩 개발 중"
애플. [로이터]

[헤럴드경제=김현경 기자] 애플이 데이터센터 서버에서 인공지능(AI) 소프트웨어가 실행되도록 하는 칩을 자체 개발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6일(현지시간) 애플은 몇해 전부터 데이터센터용 AI칩 개발 프로젝트인 'ACDC'를 진행해 왔다고 전했다.

그러나 새로운 칩 공개 여부와 시점은 불확실하다고 덧붙였다.

애플이 개발하는 칩은 AI 모델을 구동하는 데 초점을 맞출 것으로 보인다고 소식통들은 WSJ에 전했다.

애플은 이미 2010년부터 아이폰, 맥 등의 기기에 자체 프로세스 칩을 넣는 등 인텔 등 다른 칩 개발사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노력해 왔다.

애플은 자체 개발한 칩을 사용해 기기를 미세하게 조율하고, 이를 통해 기기 성능을 향상시키고 배터리 수명을 늘렸다.

다른 대형 정보기술(IT) 기업들은 자체 AI 서버 칩을 이미 개발했거나, 엔비디아의 영향력에서 벗어날 길을 모색하고 있다.

아마존,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메타는 모두 어느 정도 자체 칩으로 실행되는 데이터센터를 운영한다고 블룸버그통신이 전했다.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는 최근 실적 발표 후 콘퍼런스 콜에서 AI 분야에서 뒤처지는 데 불안해하는 투자자들을 안심시키기 위해 조만간 AI 관련 주요 발표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애플은 다음 달 세계 개발자회의에서 새로운 AI 전략을 내놓을 것으로 알려졌다.

애플은 오랜 기간 공들여온 자율주행 전기차 '애플카' 개발을 접고 관련 직원들을 AI 부서로 이동시켰다.

pink@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